default_top_notch
default_news_top
default_news_ad1
default_nd_ad1

알아둡시다 / 경기도 장애인복지제도

기사승인 2017.11.15  17:25:04

공유
default_news_ad2

- ⑫ 장애아가족 양육 지원

장애아동 가족 양육 및 휴식지원 서비스 제공으로 생활 안정을 도모하기 위한것이다.
장애아동복지지원법 제24조(돌봄 및 일시적 휴식 지원서비스 지원) 제1항에 근거해 지원하고 있다.
2007년도 가족여성정책국에서 추진(사업기관 : 경기도장애인부모회)해왔으며, 2009년부터는 복지건강국(장애인복지과)에 이관됐다.
사업대상을 살펴보면 우선, 돌봄서비스는 만18세 미만의 「장애인복지법」상 등록 1~3급 장애아와 생계·주거를 같이하는 전국가구평균소득 100%이하 가정이 대상이다.
휴식지원프로그램 지원 대상은 소득기준에 상관없이 만18세 미만의 모든 장애아 가족으로 돌봄서비스를 받지 않는 가정도 참여가 가능하며, 돌봄서비스를 받는 가정을 우선 지원한다.
또, 가급적 돌봄서비스 대상가정 50% 이상에 휴식지원프로그램을 제공한다.
지원시간은 아동 1명당 연 480시간 범위 내 지원(월 80시간 이내 원칙)하며, 사업량은 돌봄서비스 465명, 휴식지원프로그램 200가구이다.
수행기관은 사단법인 한국장애인부모회이다.
선정방식은 읍면동에서 신청서 접수 후 시군구에서 소득 재산 조사 및 기타 자격요건 조사 확인 후 대상자를 선정한다.
서비스단가를 보면, 돌보미 수당은 시간당 6,500원(대중 교통료 기준으로 교통비 별도 지급)이며, 휴식지원프로그램은 가구당 20만원이다.
사업내용을 보면 장애아동 가족 구성원에게 양육지원 및 휴식지원 서비스를 제공하고, 장애아동의 긴급상황 발생에 대비 긴급돌봄서비스를 제공하며, 휴식지원 프로그램은 돌봄서비스를 받는 가정을 우선 지원한다.
단순 캠프, 소풍 형식은 지양하고 자조모임, 가족치료·상담, 부모교육, 휴식 박람회 등 전문 프로그램을 구성하여 운영한다.         <경기도청 제공>
 

경인복지신문 webmaster@gwelnews.co.kr

<저작권자 © 경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5
default_side_ad1
default_nd_ad2

인기기사

set_C1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ide_ad4
default_nd_ad6
default_news_bottom
default_nd_ad4
default_bottom
#top
default_bottom_notch